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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 혼잡비용 · 지표 담당 : 국토교통부 새창, 교통정책조정과, 044-201-3794
· 최근 갱신일 : 2020-04-16 (입력 예정일 : 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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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

- 교통혼잡비용 변화 추이그래프 접기/펼치기 버튼

출처 :

한국교통연구원「전국 교통혼잡비용 산출과 추이 분석」

주석 :

2013~2015년 잠정치, 보도자료 2015년 교통혼잡비용 예측 참조

○ 통계표

- 도로교통 혼잡비용통계표 접기/펼치기 버튼
[단위 : 조원,%]
도로교통 혼잡비용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조원,% 입니다.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
교통혼잡비용 28.5 29.1 30.3 31.4 32.4 33.3 - -
전년대비 증감률(%) 2.9 2.1 4.1 3.6 3.2 2.8 - -
신규방법의 교통혼잡비용(B-1) - - - - - - 36.3 38.7
전년대비 증감률(%, B-1) - - - - - - 9.0 6.6
신규방법의 교통혼잡비용(B-2) - - - - - - 55.9 59.6

출처 :

당초, 한국교통연구원, 2014「2011,2012년 전국 교통혼잡비용 산출과 추이 분석」
B-한국교통연구원, 2019,「국가 교통정책 평가지표 연구사업-교통혼잡비용(2017)」

주석 :

·2013~2015년 잠정치임에 유의, 보도자료 2015년 교통혼잡비용 예측 참조
·2016년 이후 교통환잡비용 추정방법의 변화와 활용 데이터의 차이로 인해 2015년 이전의 교통혼잡비용 산출결과와 차이가 발생
·2015년 이전 교통혼잡비용은 시군도로를 포함하지 않는 지역간 도로와 도시부 도로를 대상으로 상정되었으나 2016년 이후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활용한 포인트 경로 데이터 기반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으로 변경되어 전국의 교통혼잡비용을 산정할 수 있음
·2015년 이전은 도시고속도로와 특별광역시도의 구분이 없음
·2015년 이전은 시군도로를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어 전국 교통혼잡비용을 추정할 수 없었음
·B-1은 시군도로를 포함하지 않은 비용, 2015년 이전 데이터와 비교 가능한 공간적 범위이며, B-2는 시군도로를 포함한 비용

    ○ 통계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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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표설명

    • [지표설명]

       

      ■ 교통혼잡비용 개념 및 의의

       

           교통혼잡비용(交通混雜費用:Traffic Congestion Cost)이란?

             - 환경오염비용, 교통사고비용과 함께 교통수요의 증가에 따른 사회적 비용  

       

         ° 교통혼잡비용은 차량운행비용과 시간가치비용의 합으로 이루어짐

             - 차량운행비용: 고정비(인건비, 감가상각비, 보험료, 제세공과금 등),변동비(연료소모비, 유지정비비, 엔진오일비 등)

             - 시간가치비용: 수단별(승용차, 버스), 목적별(업무, 비업무) 재차인원의 시간가치비용 적용

       

      ■ 교통혼잡비용 활용도

       

       ㅇ 교통시설, 체계 등 교통난 완화를 위한 교통 정책자료

          - 도로 신설/확장 등 도로시설 개선여부 및 대중교통시설 개선여부 설정

          - 혼잡완화를 위한 혼잡통행료 부과, 교통유발부담금 제도, 교통혼잡특별구역지정 등 교통수요관리 정책 수립

       

    ○ 지표해석

    • [지표해석]

       

      ■ 교통혼잡비용 변화 추이

        

      ㅇ 2012년까지 공표된 교통혼잡비용은 공공의 관측데이터만 활용한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A)을 이용하였으며, 2016년 이후 교통혼잡비용은 공공의 관측데이터 뿐만 아니라, 민간의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활용한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B)을 이용하여 총 교통혼잡비용을 추정함으로써, 공간적 범위의 차이로 인해 비용의 차이가 나타남

       

           - 2012년 교통혼잡비용은 30.31조원이 추정되었으며, 이는 도로연장 40,197km에서 추정된 결과임. 2017년 교통혼잡비용은 59.62조원이 추정되었으며, 이는 도로연장 101,842km에서 추정된 결과임, 즉 교통혼잡비용 추정을 위한 도로 연장이 약 2배 이상 증가한 영향으로 판단됨
       
           - 2012년 이전 교통혼잡비용과 큰 차이점은 16년 이후부터 시군도로에 해당하는 비용을 추정할 수 있게 되어 총 교통혼잡비용이 크게 증가함
       

       
       
      <그림 2>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별 총 교통혼잡비용 차이
       
         ㅇ 2017년 총 교통혼잡비용 증가, 전년대비 증가율 증가함
       
           - 2017년도 전국의 교통혼잡비용은 총 59조 6천억원으로 전년 대비 6.6% 증가하였으며, GDP의 3.4%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었음.
       
           - 2017년도의 혼잡비용이 증가한 원인을 살펴보면, 우선 도로연장이 증가하였음. 2016년 100,029km였던 도로연장은 2017년 101,842km로 증가하였음. 또한, km당 혼잡비용도 2016년 5.58억원/km이었던 것이 2017년에는 5.85억원/km로 나타나 전체적인 혼잡비용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
       
         ㅇ 2017년도 각 도로등급별 교통혼잡비용을 살펴보면, 전국 지역간 도로는 총 16.3조원(27.4%), 전국 도시부 도로는 22.4조원(37.5%), 전국 시군도로는 20.9조원(35.1%)으로 나타남
       
           - 전국 지역간 도로의 교통혼잡비용은 전년대비 6.0% 증가함
       
           - 전국 도시부 도로의 교통혼잡비용은 전년대비 7.2% 증가함
       
           - 전국 시군도로의 교통혼잡비용은 전년대비 6.8% 증가함
       
         ㅇ 2017년도 시도별 교통혼잡비용은 8대 특광역시가 28.2조원으로 전년대비 6.9% 증가하였으며, 광역도의 경우 31.4조원으로 전년대비 6.6% 증가함
       
           - 시도별 교통혼잡비용을 보면 서울특별시가 11.6조원(전년대비 6.6% 증가)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경기도가 16.0조원(전년대비 6.0% 증가)으로 나타남
       
           - 시도별 교통혼잡비용을 보면 세종특별자치시가 0.25조원(전년대비 13.6% 증가)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제주특별자치도가 0.57조원(전년대비 11.8% 증가)으로 나타남

       

       

      ■ 시사점


       ㅇ 교통혼잡비용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규모면에서 2017년 GDP의 3.4%에 달할 정도로 국가 경제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교통혼잡을 완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

       

           -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하여 이용자 맞춤형 교통체계 구축, AI·자율주행·모빌리티 빅데이터 등 첨단 ICT 기술을 접목한 도로이용의 효율성 증진과 지속적인 교통수요관리 정책이 요구됨
       
         ㅇ 2012년 이전에는 전국 도로 연장의 약 50% 수준에서 교통혼잡비용이 추정되었으나 2016년부터는 민간 내비게이션으로부터 수집되는 포인트 기반 경로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국 도로 연장의 약 95% 수준까지 교통혼잡비용을 추정하였기 때문에 큰 폭의 총 교통혼잡비용 증가분이 발생함
       
           - 2016년부터는 전국 모든 도로에 대한 교통혼잡비용을 추정할 수 있게 됨으로써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정책 수립 및 교통혼잡개선사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유의사항

    • ·2013~2015년 잠정치임에 유의, 보도자료 2015년 교통혼잡비용 예측 참조
      ·2016년 이후 교통환잡비용 추정방법의 변화와 활용 데이터의 차이로 인해 2015년 이전의 교통혼잡비용 산출결과와 차이가 발생
      ·2015년 이전 교통혼잡비용은 시군도로를 포함하지 않는 지역간 도로와 도시부 도로를 대상으로 상정되었으나 2016년 이후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활용한 포인트 경로 데이터 기반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으로 변경되어 전국의 교통혼잡비용을 산정할 수 있음
      ·2015년 이전은 도시고속도로와 특별광역시도의 구분이 없음
      ·2015년 이전은 시군도로를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어 전국 교통혼잡비용을 추정할 수 없었음
      ·B-1은 시군도로를 포함하지 않은 비용, 2015년 이전 데이터와 비교 가능한 공간적 범위이며, B-2는 시군도로를 포함한 비용

    ○ 용어해설

    • 교통혼잡비용 :

    메뉴구분아이콘 지표정보

    ○ 작성방법

    • 전국의 지역 간 도로 및 7대도시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교통혼잡비용 산출(조사통계)

    ○ 자료출처

    • 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 통계생산기관 :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 교통정책조정과
    • 통계주기 : 매년

    메뉴구분아이콘 정책정보

    ○ 주요정책자료

    [총:1 건]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1 pdf 보도자료-교통연구원-2015년 교통혼잡비용 예측.pdf 2016-08-01

    ○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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