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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 혼잡비용 · 지표 담당 : 국토교통부 새창, 교통정책조정과, 044-201-3794
· 최근 갱신일 : 2018-01-19 (입력 예정일 : 2019-12-31)

그래프

출처 :

한국교통연구원「전국 교통혼잡비용 산출과 추이 분석」

주석 :

2013~2015년 잠정치, 보도자료 2015년 교통혼잡비용 예측 참조

통계표

통계표명 : 도로교통 혼잡비용
[단위 : 조원,%]
도로교통 혼잡비용 통계표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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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혼잡비용 27.7 28.5 29.1 30.3 31.4 32.4 33.3
전년대비 증감률(%) 3.0 2.9 2.1 4.1 3.6 3.2 2.8

출처 :

한국교통연구원「전국 교통혼잡비용 산출과 추이 분석」

주석 :

2013~2015년 잠정치, 보도자료 2015년 교통혼잡비용 예측 참조

    의미분석

    [지표설명]

     

    ■ 교통혼잡비용 개념 및 의의

     

         교통혼잡비용(交通混雜費用:Traffic Congestion Cost)이란?

           - 환경오염비용, 교통사고비용과 함께 교통수요의 증가에 따른 사회적 비용  

     

       ° 교통혼잡비용은 차량운행비용과 시간가치비용의 합으로 이루어짐

           - 차량운행비용: 고정비(인건비, 감가상각비, 보험료, 제세공과금 등),변동비(연료소모비, 유지정비비, 엔진오일비 등)

           - 시간가치비용: 수단별(승용차, 버스), 목적별(업무, 비업무) 재차인원의 시간가치비용 적용

     

    ■ 교통혼잡비용 활용도

     

     ㅇ 교통시설, 체계 등 교통난 완화를 위한 교통 정책자료

        - 도로 신설/확장 등 도로시설 개선여부 및 대중교통시설 개선여부 설정

        - 혼잡완화를 위한 혼잡통행료 부과, 교통유발부담금 제도, 교통혼잡특별구역지정 등 교통수요관리 정책 수립

     



    [지표해석]

     

    ■ 교통혼잡비용 변화 추이

     

     ㅇ 총비용은 증가, 전년대비 증가율 증가

        -  2012년도 전국의 지역간 도로와 7대도시의 도로상의 교통혼잡비용은 총 30조 3천억원으로 전년 대비 4.2% 증가하였으며, GDP의 2.2%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지역간 도로보다는 7대 도시내 교통혼잡비용이 약1.72배 정도 큰 것으로 추정

        - 2011년 대비 2012년도의 혼잡비용이 증가한 원인을 차종별로 살펴보면 버스의 경우 전년대비 혼잡비용이 1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며 도로별로 살펴보면 지방도의 경우 전년대비 혼잡비용이 7.3% 증가함

        - 또한, 6대 광역시 기준으로 살펴보면 울산광역시는 2011년 대비 9.8%, 부산광역시는 2011년 대비 9.3% 혼잡비용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ㅇ 2012년도 전국 지역간 도로의 교통혼잡비용은 총 11.13조원으로 추정되며, 전년대비 3.6% 증가

        - 최근 10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2.0% 수준의 증가추세이나 지방도의 경우 최근 10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6.5%로 다른 도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음

     

     ㅇ 2012년도 도시부 교통혼잡비용은 19.19조원으로 전체 교통혼잡비용의 63.29%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4.5% 증가

        - 서울이 8.41조원(전년대비 5.0% 증가), 6대 광역시가 10.77조원(전년대비 4.2% 증가)

        - 최근 10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3.9% 수준으로 증가추세이나, 울산의 경우 10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5.9%로 다른 광역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였음 

     

    ■ 시사점

     

     ㅇ 교통혼잡비용의 소폭으로 지속 증가하고 있으나 그 규모면에서 GDP의 2.2%에 달할 정도이며, 교통혼잡은 국가 경제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교통혼잡을 완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

     

       -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하여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 구축, IT기술을 활용한 도로이용의 효율성 증진과 지속적인 교통수요관리 정책이 요구됨

     

     



    유의점

    주: 2013~2015년 잠정치임에 유의, 보도자료 2015년 교통혼잡비용 예측

    관련용어

    교통혼잡비용 :

    작성방법

    전국의 지역 간 도로 및 7대도시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교통혼잡비용 산출(조사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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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표정보

    자료출처

    • 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 통계생산기관 :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 교통정책조정과
    • 통계주기 : 매년

    통계표 목록

    주요정책자료

    관련파일

    • pdf 보도자료-교통연구원-2015년 교통혼잡비용 예측.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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