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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량 및 수송분담률 · 지표 담당 : 국토교통부 새창, 교통정책조정과, 044-201-3794
· 최근 갱신일 : 2020-03-10 (입력 예정일 : 202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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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

- 국내여객수송량 추이그래프 접기/펼치기 버튼

출처 :

국토교통부「국토교통통계연보」

주석 :

본 통계는 국토교통통계연보에 근거한 확정치임

<여객부문>
* 여객 수송량에 공로의 의미는 버스(고속, 시내, 시외, 전세)와 택시의 합을 의미
단, 2011년도부터 승용차가 포함되어 승용차, 버스(고속, 시내, 시외, 전세), 택시의 합을 의미함
* 지하철 부문 여객수송량 및 분담률의 경우 운영기관별 집계에 따른 이중집계의 문제점 해소를 위해, 02년부터 집계방식을 변경
* 2016년 한국철도통계 개편 결과 반영

<화물부문>
* 화물수송량 추이는 2010년까지 공로는 영업용 화물차 통계이나, 2011년 부터 비영업용 화물차 통계도 포함
* 공로 영업용 화물자동차 통계작성방식 변경(2017.1.17. 통계승인변경)
* 2016년 한국철도통계 개편 결과 반영

- 국내여객수송분담률 추이그래프 접기/펼치기 버튼

출처 :

국토교통부「국토교통통계연보」

주석 :

* 본 통계는 국토교통통계연보에 근거한 확정치임

<여객부문>
* 여객 수송량에 공로의 의미는 버스(고속, 시내, 시외, 전세)와 택시의 합을 의미
단, 2011년도부터 승용차가 포함되어 승용차, 버스(고속, 시내, 시외, 전세), 택시의 합을 의미함
* 지하철 부문 여객수송량 및 분담률의 경우 운영기관별 집계에 따른 이중집계의 문제점 해소를 위해, 02년부터 집계방식을 변경
* 2016년 한국철도통계 개편결과 반영

<화물부문>
* 화물수송량 추이는 2010년까지 공로는 영업용 화물차 통계이나, 2011년 부터 비영업용 화물차 통계도 포함
* 공로 영업용 화물자동차 통계작성방식 변경(2017.1.17. 통계승인변경)
* 2016년 한국철도통계 개편결과 반영

- 국내화물수송량 추이그래프 접기/펼치기 버튼

출처 :

국토교통부「국토교통통계연보」

주석 :

* 본 통계는 국토교통통계연보에 근거한 확정치임

<여객부문>
* 여객 수송량에 공로의 의미는 버스(고속, 시내, 시외, 전세)와 택시의 합을 의미
단, 2011년도부터 승용차가 포함되어 승용차, 버스(고속, 시내, 시외, 전세), 택시의 합을 의미함
* 지하철 부문 여객수송량 및 분담률의 경우 운영기관별 집계에 따른 이중집계의 문제점 해소를 위해, 02년부터 집계방식을 변경
* 2016년 한국철도통계 개편결과 반영

<화물부문>
* 화물수송량 추이는 2010년까지 공로는 영업용 화물차 통계이나, 2011년 부터 비영업용 화물차 통계도 포함
* 공로 영업용 화물자동차 통계작성방식 변경(2017.1.17. 통계승인변경)
* 2016년 한국철도통계 개편결과 반영

- 국내화물수송분담률 추이그래프 접기/펼치기 버튼

출처 :

국토교통부「국토교통통계연보」

주석 :

* 본 통계는 국토교통통계연보에 근거한 확정치임

<여객부문>
* 여객 수송량에 공로의 의미는 버스(고속, 시내, 시외, 전세)와 택시의 합을 의미
단, 2011년도부터 승용차가 포함되어 승용차, 버스(고속, 시내, 시외, 전세), 택시의 합을 의미함
* 지하철 부문 여객수송량 및 분담률의 경우 운영기관별 집계에 따른 이중집계의 문제점 해소를 위해, 02년부터 집계방식을 변경
* 2016년 한국철도통계 개편결과 반영

<화물부문>
* 화물수송량 추이는 2010년까지 공로는 영업용 화물차 통계이나, 2011년 부터 비영업용 화물차 통계도 포함
* 공로 영업용 화물자동차 통계작성방식 변경(2017.1.17. 통계승인변경)
* 2016년 한국철도통계 개편결과 반영

- 국제여객수송량추이그래프 접기/펼치기 버튼

출처 :

국토교통부「국토교통통계연보」

주석 :

* 본 통계는 국토교통통계연보에 근거한 확정치
* 국제화물수송량 추이 (추가)

○ 통계표

- 국내 여객ㆍ화물수송량 및 분담률통계표 접기/펼치기 버튼
[단위 : 여객(천인),화물(천톤),분담률(%)]
국내 여객ㆍ화물수송량 및 분담률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여객(천인),화물(천톤),분담률(%) 입니다.
  2013 2014 2015 2016 2017
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
여객철도수송량 1,224,820 1,263,472 1,269,417 1,449,534 1,490,319
분담률 4.1 4.1 4.1 4.4 4.5
지하철수송량 2,476,394 2,526,167 2,522,900 3,572,127 3,604,712
분담률 8.2 8.3 8.1 10.8 10.8
공로수송량 26,327,678 26,678,513 27,193,794 28,090,714 28,192,366
분담률 87.5 87.4 87.6 84.7 84.6
해운수송량 16,063 14,271 15,381 15,423 16,910
분담률 0.1 0.1 0.1 0.0 0.1
항공수송량 22,353 24,648 27,980 30,913 32,406
분담률 0.1 0.1 0.1 0.1 0.1
화물철도수송량 39,822 37,379 37,094 32,555 31,670
분담률 2.3 2.2 1.9 1.6 1.6
공로수송량 1,546,407 1,512,700 1,761,291 1,799,565 1,854,011
분담률 90.7 90.6 91.3 91.1 91.4
해운수송량 117,860 117,920 128,611 143,227 142,587
분담률 6.9 7.1 6.7 7.2 7.0
항공수송량 253 283 288 293 290
분담률 0.1 0.1 0.1 0.1 0.0

출처 :

국토교통부「국토교통통계연보」

주석 :

* 본 통계는 국토교통통계연보에 근거한 확정치임

<여객부문>
* 여객 수송량에 공로의 의미는 버스(고속, 시내, 시외, 전세)와 택시의 합을 의미
단, 2011년도부터 승용차가 포함되어 승용차, 버스(고속, 시내, 시외, 전세), 택시의 합을 의미함
* 지하철 부문 여객수송량 및 분담률의 경우 운영기관별 집계에 따른 이중집계의 문제점 해소를 위해, 02년부터 집계방식을 변경
* 2016년 한국철도통계 개편결과 반영

<화물부문>
* 화물수송량 추이는 2010년까지 공로는 영업용 화물차 통계이나, 2011년 부터 비영업용 화물차 통계도 포함
* 공로 영업용 화물자동차 통계작성방식 변경(2017.1.17. 통계승인변경)
* 2016년 한국철도통계 개편결과 반영

국가통계포털(KOSIS)

    - 국제 여객ㆍ화물수송량 및 분담률통계표 접기/펼치기 버튼
    [단위 : 여객(천인),화물(천톤),분담률(%)]
    국제 여객ㆍ화물수송량 및 분담률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여객(천인),화물(천톤),분담률(%) 입니다.
      2013 2014 2015 2016 2017
    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
    여객해운수송량 2,737 2,646 2,617 2,777 2,728
    분담률 5.1 4.5 4.1 3.7 3.4
    항공수송량 50,987 56,779 61,434 73,001 76,956
    분담률 94.9 95.5 95.9 96.3 96.6
    화물해운수송량 1,123,205 1,184,641 1,216,782 1,242,597 1,312,489
    분담률 99.7 99.7 99.7 99.7 99.7
    항공수송량 3,246 3,411 3,519 3,781 4,032
    분담률 0.3 0.3 0.3 0.3 0.3

    출처 :

    국토교통부「국토교통통계연보」

    주석 :

    * 본 통계는 국토교통통계연보에 근거한 확정치
    * 국제화물수송량 추이 (추가)

    국가통계포털(KOSIS)

      ○ 통계표 목록

      메뉴구분아이콘 의미분석그래프 접기/펼치기 버튼

      ○ 지표설명

       【지표 설명】

       

       

      ■ 지표의 개념

       

      - 수송량 : 교통수단에 의해 운반되는 여객과 화물의 양을 뜻하며, 일반적으로 인(여객), ton(화물) 등의 단위로 표시

                     (본 페이지에 수록된 수송량은 1년간 수송량의 합계임)

      - 수송분담률 : 여객 및 화물 분야의 총 수송량에서 철도, 공로, 해운, 항공 등 각 수송부문별 수송량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하며, % 단위로 표시

       

      ■ 지표의 의의 및 활용도

       

       

      -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 교통시설간의 효율적인 교통체계구축을 촉진하고 그 이용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종합적인

         교통정책의 수립과 평가의 기초자료임

      - 보다 구체적으로는 교통시설의 공급목표와 투자의 기본방향, 교통시설간의 적정한 수송분담구조 등을 설정하는

        국가기간교통망계획, 교통시설투자계획과 같은 국가차원의 교통계획 수립에 있어서 현황 및 문제점 진단, 정책목표 설정,

        정책효과진단 등의 기준지표로 활용됨

       

      ■ 수치해석 방법

       

      - 수송량은 해당 수송부문이 1년 동안 수송한 양을 나타내는 절대적인 수치이며, 분담률은 해당 수송부문의 수송량이

         전체 수송량 중에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내는 상대적인 수치임

      - 본 지표의 수치해석시에는 다음과 같이 부문별로 포함 및 제외된 수송수단에 유의해야 함

        ㅇ 공 로 여객수송량 : (~2010년) 버스(고속, 시내, 시외, 전세)와 택시의 여객수송량. (2011년~) 버스, 택시 수송량에 승용차수송량도 추가 포함

        ㅇ 지하철 여객수송량 : 서울지하철(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메트로9호선), 인천지하철, 부산지하철, 대구지하철,

                                        광주지하철, 대전지하철의 여객수송량

        ㅇ 경전철 여객수송량 : 부산~김해 경전철(2011년~), 의정부 경전철(2012년~), 용인경전철(2013년~) 여객 수송량

        ㅇ 철 도 여객수송량 : 고속철도(KTX), 일반철도(새마을, 무궁화, 통근열차 등), 수도권전철(한국철도공사 관할)의

                                      여객수송량

        ㅇ 공 로 화물수송량 : (~2010년) 영업용 화물자동차의 화물수송량, (2011년~) 영업용 화물자동차의 화물수송량에 비영업용 화물자동차의 화물수송량을 추가 포함

        ㅇ 공로 화물수송량 : 2015년부터 영업용 화물자동차 통계작성방식 변경(보고통계 → 가공통계)

       



      ○ 지표해석

      【지표해석】

       

      ■ 국내여객 수송량 추이

       

      공로 수송량은 2011년부터 승용차 수송량을 포함한 수치이며, 2017년 기준 84.6%로 수송부분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ㆍ 철도, 지하철 수송량은 최근 10년동안 꾸준한 증가추세이며, 2016년 한국철도통계 개편의 영향으로 지하철 수송량이 큰 폭으로 상승

      ㆍ 해운은 2012년과 2013년 사이에 급증하였으며, 2014년 세월호 참사 영향으로 큰 폭으로 감소 이후 회복세

      ㆍ 항공은 2007년 이후 꾸준히 증가추세이며, 2016년 기준 전년대비 10.5% 로 증가

       

       ※ 2016년 한국철도통계 개편결과 반영으로 시계열 값의 변화 유의


       

      ■ 국내화물 수송량 추이


      ㆍ 공로 수송량은 2011년부터 비영업용 수송량을 포함한 수치이며, 2015년 영업용 수송량 통계 작성변경으로 증가폭이 변화하였음, 2017년 기준 91.4%로 수송부분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ㆍ 철도 수송량은 매년 감소추세임

      ㆍ 해운 수송량과 항공 수송량은 감소하다가 2013년을 기점으로 다시 증가 추세를 보이며 회복세



      ■ 국제여객 수송량 추이

       

      항공부문은 경제위기 영향으로 2007~2009년 기간에 급격한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2010년 급증(2009년 대비 19.5% 증가)하여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임

      ㆍ해운부문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다가 2009년 실적이 급감하였으며, 2010년 급증한 이후 증감을 반복하고 있음

      ㆍ2017년 기준 전년대비 항공부문 5.4% 증가하였으며, 해운 부문은 1.8% 증가

       

       

      ■ 국제화물 수송량 및 분담률 추이

       

      ㆍ국제화물 수송량은 경제위기 영향으로 2009년 일시적인 감소량을 제외하고는 증가세를 유지

      ㆍ2017년 기준 전년대비 항공부문 6.6%, 해운 부문 5.6% 증가


       

      ■ 향후전망 및 정책방향

       

      ㆍ국내 여객수송에서 철도와 지하철은 유가 변동 및 지속가능 교통정책의 추진 등으로 인해 수송실적이 증가할 전망이며, 저가 항공시장의 성장 및 관광수요 증가 등으로 항공 부문의 증가가 전망됨

      ㆍ해운은 해양관광ㆍ레저 인구의 증가와 도서민 운영지원 등으로 타 부분에 비해 증가될 전망임.

      - 저탄소ㆍ친경적인 철도와 지하철 중심의 교통체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할 계획임.



      ○ 유의사항

      o 지하철 부문 여객수송량 및 분담률의 경우 운영기관별 집계에 따른 이중집계의 문제점 해소를 위해, 02년부터 집계방식을 변경하였음
      o 국내여객 수송분담률에 공로의 의미는 버스(고속, 시내, 시외, 전세)와 택시의 합을 의미함
      - 단 2011년도부터 승용차의 합이 포함되어 승용차, 버스(고속, 시내, 시외, 전세), 택시의 합을 의미함
      o 국내화물 수송실적은 2010년까지 공로는 영업용화물차 통계, 2011년부터 비영업용 화물차 통계도 포함



      ○ 용어해설

      수송량 :

      수송분담률 :


      메뉴구분아이콘 지표정보

      ○ 작성방법

      • 철도, 공로, 해운, 항공 등의 여객.화물 수송량 및 분담률

      ○ 자료출처

      • 출처 : 『국토교통통계연보』(매 익익년 말)
      • 통계생산기관 : 국토교통부,교통물류실, 교통정책조정과
      • 통계주기 : 매년

      ○ 연관지표

      - 대중교통수송분담률 연관지표_새창보기

      • 정의 :
        육상으로 통행하는 교통수단의 총여객수송실적 중 대중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의 비율임. 교통수단에는 승용차, 택시, 철도, 버스 등이 포함되고, 이 중 철도와 버스가 대중교통수단임. 각 교통수단의 여객수송실적은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한 인원과 이동거리를 곱한 수치(인-km)로 산출함.
      대중교통수송분담률 차트이미지

      메뉴구분아이콘 정책정보

      ○ 주요정책자료

      [총:2 건]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2 pdf 150731(조간) 교통여건 변화 한눈에... 국가교통통계 발간(교통정책조정과).pdf 2016-08-18
      1 pdf 141230(석간) 2014년 국토교통통계연보 발간(정보화통계담당관).pdf 2016-08-18

      ○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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