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본 지표
소비자물가지수 · 지표 담당 : 기획재정부 새창, 물가정책과, 044-215-2834
· 최근 갱신일 : 2018-12-04 (입력 예정일 : 2018-12-31)

그래프

출처 :

통계청「소비자물가지수」

주석 :

2015년을 100으로 460개 조사항목을 가중평균하여 매월 지수를 산출 발표

통계표

통계표명 : 소비자물가상승률
[단위 : 전년비,전년동월비, %]
소비자물가상승률 통계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06월
2018
07월
2018
08월
2018
09월
2018
10월
2018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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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2.2 1.3 1.3 0.7 1.0 1.9 1.5 1.5 1.4 1.9 2.0 2.0
- 농축수산물 3.1 -0.6 -2.7 2.0 3.8 5.5 1.8 1.5 3.5 7.1 8.1 7.5
- 공업제품 2.8 0.9 1.3 -0.2 -0.5 1.4 1.8 2.0 2.0 1.9 2.0 1.5
- 집세 4.2 2.7 2.3 2.5 1.9 1.6 0.6 0.6 0.5 0.5 0.5 0.4
- 공공서비스 0.5 0.7 0.7 1.2 1.5 1.0 0.2 0.0 -0.1 -0.1 -0.1 0.0
- 개인서비스 1.1 1.6 1.7 1.9 2.7 2.5 2.6 2.2 2.4 2.4 2.2 2.5
근원물가 1.6 1.6 2.0 2.2 1.6 1.5 1.2 1.1 0.9 1.2 1.1 1.3
생활물가 1.7 0.7 0.8 -0.2 0.7 2.5 1.4 1.5 1.3 2.2 2.4 2.1

출처 :

통계청「소비자물가지수」

주석 :

2015년을 100으로 460개 조사항목을 가중평균하여 매월 지수를 산출 발표

국가통계포털(KOSIS) : [소비자물가조사] 상세 통계표 조회하기(클릭)

    의미분석

    [지표설명]

     

    ■ 소비자물가지수 개념

     

      ° 소비자물가지수

          - 도시가계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작성하는 지수

          - 2015년을 기준(=100)으로 가계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1,000분비로 산출, 품목 460개를 대상으로 작성

      

      ° 근원인플레이션

          - 소비자물가 조사품목중 곡물이외의 농산물과 석유류(도시가스 포함) 같은 외부충격 등에 취약한 품목들이 제외되어 물가변동의 기조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지표

     

      ° 생활물가

          - 소득증감에 관계없이 소비지출이 필요한 기본생필품을 대상으로 작성하며, 141개 품목으로 구성

     

    ■ 의의 및 활용도 :

     

      °  매월 상품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률을 측정하여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자부담, 구매력 등 측정에 활용

     

    ■ 수치해석 방법

     

       °  전월(년)비 상승률 : 전월(년)과 비교한 금월(년)의 물가수준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월비 0.7% 상승은 08.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08.6월 대비 0.7% 상승한 것을 나타냄)

     

       ° 전년동월비 상승률 : 전년도 같은 달과 비교한 금월의 물가수준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년동월비 5.9% 상승은 08.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07.7월 대비 5.9% 상승한 것을 나타냄)

     

       °  전년동기비 상승률 : 금년 1월부터 금월까지의 물가(평균)을 전년 동기간 물가수준(평균)과 비교한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년동기비 4.5% 상승은 08년 1월에서 7월까지 소비자물가지수 평균이

                07년 1월에서 7월까지 소비자물가 평균보다 4.5% 상승한 것을 나타냄)



     

    [지표해석]

     

    ■ 최근 소비자물가 동향 및 분석


    ㅁ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7% 하락, 전년동월대비 2.0% 상승
      o 전년동월비는 전기·수도·가스, 서비스 상승폭 확대로 10월과 동일하게 2.0% 상승하여 2개월 연속 2%대 상승률을 보임

      o 전월비는 출하량이 증가한 채소(-10.5%)·과실(-8.4%) 가격이 하락하였고, 유류세 인하로 석유류 가격이 하락(-3.4%)하여 전체적으로 0.7% 하락

    ㅁ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1.3%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1.1% 상승

    ㅁ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1.0% 하락, 전년동월대비 2.1% 상승
      o 전년동월대비 식품은 3.4%, 식품이외는 1.5% 각각 상승

    ㅁ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7.3% 하락, 전년동월대비 10.4% 상승
      o 전년동월대비 신선어개 2.5%, 신선채소 14.3%, 신선과실 12.0% 각각 상승



    유의점

    관련용어

    생활물가지수 :

    근원물가지수(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 :

    작성방법

    38개 도시의 상품 및 서비스 460개 품목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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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표정보

    자료출처

    • 출처 : 『소비자물가지수』(매 익월 초)
    • 통계생산기관 : 통계청 경제통계국 물가동향과
    • 통계주기 : 매월

    통계표 목록

    국가통계포털(KOSIS)

    주요정책자료

    관련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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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물가상승률 새창

    • 정의 :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소비자물가지수의 전년 대비 변화율임. 소비자물가지수는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지수로서 총 소비지출 중에서 구입 비중이 큰 약 460여 개 상품 및 서비스 품목들을 정하고 이를 대상으로 조사된 소비자 구입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됨. 가구의 소비구조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5년 주기로 지수를 개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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