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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지수 · 지표 담당 : 기획재정부 새창, 물가정책과, 044-215-2781
· 최근 갱신일 : 2017-06-21 (입력 예정일 : 2017-12-31)

그래프

출처 : 통계청「소비자물가지수」

주석 : 2015년을 100으로 460개 조사항목을 가중평균하여 매월 지수를 산출 발표

통계표

통계표명 : 소비자물가상승률
[단위 : 전년비,전년동월비, %]
소비자물가상승률 통계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6
12월
2017
01월
2017
02월
2017
03월
2017
04월
2017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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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4.0 2.2 1.3 1.3 0.7 1.0 1.3 2.0 1.9 2.2 1.9 2.0
- 농축수산물 9.2 3.1 -0.6 -2.7 2.0 3.8 6.7 8.5 4.3 5.8 4.5 6.2
- 공업제품 4.9 2.8 0.9 1.3 -0.2 -0.5 0.6 1.6 2.4 2.4 1.5 1.4
- 집세 4.0 4.2 2.7 2.3 2.5 1.9 1.7 1.7 1.7 1.7 1.8 1.8
- 공공서비스 -0.4 0.5 0.7 0.7 1.2 1.5 0.9 1.1 1.1 1.0 1.1 1.1
- 개인서비스 3.7 1.1 1.6 1.7 1.9 2.7 2.7 2.8 2.7 2.7 2.8 2.4
근원물가 3.2 1.6 1.6 2.0 2.2 1.6 1.2 1.5 1.5 1.4 1.3 1.4
생활물가 4.4 1.7 0.7 0.8 -0.2 0.7 1.2 2.4 2.3 2.8 2.5 2.5

출처 : 통계청「소비자물가지수」

주석

의미분석

[지표설명]

 

■ 소비자물가지수 개념

 

  ° 소비자물가지수

      - 도시가계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작성하는 지수

      - 2015년을 기준(=100)으로 가계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1,000분비로 산출, 품목 460개를 대상으로 작성

  

  ° 근원인플레이션

      - 소비자물가 조사품목중 곡물이외의 농산물과 석유류(도시가스 포함) 같은 외부충격 등에 취약한 품목들이 제외되어 물가변동의 기조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지표

 

  ° 생활물가

      - 소득증감에 관계없이 소비지출이 필요한 기본생필품을 대상으로 작성하며, 141개 품목으로 구성

 

■ 의의 및 활용도 :

 

  °  매월 상품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률을 측정하여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자부담, 구매력 등 측정에 활용

 

■ 수치해석 방법

 

   °  전월(년)비 상승률 : 전월(년)과 비교한 금월(년)의 물가수준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월비 0.7% 상승은 08.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08.6월 대비 0.7% 상승한 것을 나타냄)

 

   ° 전년동월비 상승률 : 전년도 같은 달과 비교한 금월의 물가수준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년동월비 5.9% 상승은 08.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07.7월 대비 5.9% 상승한 것을 나타냄)

 

   °  전년동기비 상승률 : 금년 1월부터 금월까지의 물가(평균)을 전년 동기간 물가수준(평균)과 비교한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년동기비 4.5% 상승은 08년 1월에서 7월까지 소비자물가지수 평균이

            07년 1월에서 7월까지 소비자물가 평균보다 4.5% 상승한 것을 나타냄)



 

[지표해석]

 

■ 최근 소비자물가 동향 및 분석

  

 □ 10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 1.3% 상승

 

 □ 농산물 가격 하락에도 불구, 전기요금 인하효과 소멸, 석유류 하락폭 축소로 9월보다 높은 1.3% 상승

 

  ** 세부적인 내용은 첨부파일(소비자물가동향) 참고. 




유의점

관련용어

생활물가지수 :

근원물가지수(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 :

작성방법

의견 및 질문

지표정보

자료출처

  • 출처 : 『소비자물가지수』(매 익월 초)
  • 통계생산기관 : 통계청 경제통계국 물가동향과
  • 통계주기 : 매월

통계표 목록

참고사항

  • 최근 1주 조회수 : 14607

주요정책자료

관련파일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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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상승률 새창

  • 정의 :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소비자물가지수의 전년 대비 변화율임. 소비자물가지수는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지수로서 총 소비지출 중에서 구입 비중이 큰 약 460여 개 상품 및 서비스 품목들을 정하고 이를 대상으로 조사된 소비자 구입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됨. 가구의 소비구조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5년 주기로 지수를 개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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