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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지수 · 지표 담당 : 기획재정부 새창, 물가정책과, 044-215-5718
· 최근 갱신일 : 2016-12-13 (입력 예정일 : 2017-01-20)

그래프

출처 : 통계청「소비자물가지수」

주석 : 2010년을 100으로 481개 조사항목을 가중평균하여 매월 지수를 산출 발표

통계표

통계표명 : 소비자물가상승률
[단위 : 전년비,전년동월비, %]
소비자물가상승률 통계표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05월
2016
06월
2016
07월
2016
08월
2016
09월
2016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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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4.0 2.2 1.3 1.3 0.7 0.8 0.8 0.7 0.4 1.2 1.3
- 농축수산물 9.2 3.1 -0.6 -2.7 2.0 1.3 -0.7 0.2 1.0 10.2 8.1
- 공업제품 4.9 2.8 0.9 1.3 -0.2 -0.9 -0.4 -0.5 -0.5 0.0 0.3
- 집세 4.0 4.2 2.7 2.3 2.5 2.6 2.6 2.5 2.5 2.4 2.4
- 공공서비스 -0.4 0.5 0.7 0.8 1.2 2.1 2.1 1.0 1.0 0.9 0.8
- 개인서비스 3.7 1.1 1.6 1.7 1.9 2.2 2.2 2.1 2.2 2.2 2.0
근원물가 3.2 1.6 1.6 2.0 2.2 1.6 1.7 1.6 1.1 1.3 1.5
생활물가 4.4 1.7 0.7 0.8 -0.2 0.1 0.1 0.0 -0.6 0.6 1.0

출처 : 통계청「소비자물가지수」

주석

의미분석

[지표설명]

 

■ 소비자물가지수 개념

 

  ° 소비자물가지수

      - 도시가계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작성하는 지수

      - 2010년을 기준(=100)으로 가계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10,000 이상인 품목 481개를 대상으로 작성

  

  ° 근원인플레이션

      - 소비자물가 조사품목중 곡물이외의 농산물과 석유류(도시가스 포함) 같은 외부충격 등에 취약한 품목들이 제외되어 물가변동의 기조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지표

 

  ° 생활물가

      - 소득증감에 관계없이 소비지출이 필요한 기본생필품을 대상으로 작성하며, 142개 품목으로 구성

 

■ 의의 및 활용도 :

 

  °  매월 상품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률을 측정하여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자부담, 구매력 등 측정에 활용

 

■ 수치해석 방법

 

   °  전월(년)비 상승률 : 전월(년)과 비교한 금월(년)의 물가수준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월비 0.7% 상승은 08.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08.6월 대비 0.7% 상승한 것을 나타냄)

 

   ° 전년동월비 상승률 : 전년도 같은 달과 비교한 금월의 물가수준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년동월비 5.9% 상승은 08.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07.7월 대비 5.9% 상승한 것을 나타냄)

 

   °  전년동기비 상승률 : 금년 1월부터 금월까지의 물가(평균)을 전년 동기간 물가수준(평균)과 비교한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년동기비 4.5% 상승은 08년 1월에서 7월까지 소비자물가지수 평균이

            07년 1월에서 7월까지 소비자물가 평균보다 4.5% 상승한 것을 나타냄)

 

[지표해석]

 

■ 최근 소비자물가 동향 및 분석

  

 □ 10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 1.3% 상승

 

 □ 농산물 가격 하락에도 불구, 전기요금 인하효과 소멸, 석유류 하락폭 축소로 9월보다 높은 1.3% 상승

 

  ** 세부적인 내용은 첨부파일(소비자물가동향) 참고.

 

유의점

관련용어

생활물가지수 :

근원물가지수(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 :

작성방법

의견 및 질문

지표정보

자료출처

  • 출처 : 『소비자물가지수』(매 익월 초)
  • 통계생산기관 : 통계청 경제통계국 물가동향과
  • 통계주기 : 매월

통계표 목록

참고사항

  • 최근 1주 조회수 : 2292

주요정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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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의 :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소비자물가지수의 전년 대비 변화율임. 소비자물가지수는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지수로서 총소비지출 중에서 구...
  • 해설 :
    물가지수를 기초로 산출된 물가상승률은 한 국가의 경제동향 분석이나 경제정책 수립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가 됨은 물론 개인이나 기업의 입장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 구체적으로 화폐의 구매력 측정수단, 경기 동향 판단지표, 그리고 전반적인 상품수급동향 파악의 용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소비자물가지수로 측정된 물가지수는 일반 도시가구가 소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구입하는 각종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로서 활용된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일정한 생활수준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소득 내지 소비금액의 변동을 나타내기 때문에 소비자의 구매력과 생계비 등의 측정에 사용되며 매년 근로자들의 임금인상 기초자료로도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