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경제

경제활동의 다양한 주제를 지표로 표현하여 알기쉽게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소비자물가지수 f t

그래프

출처 : 통계청「소비자물가지수」

주석 : 2010년을 100으로 481개 조사항목을 가중평균하여 매월 지수를 산출 발표

통계표

통계표명 : 소비자물가상승률
[단위 : 전년비,전년동월비, %]
소비자물가상승률 통계표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5
09월
2015
10월
2015
11월
2015
12월
2016
01월
2016
02월
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
소비자물가 3.0 4.0 2.2 1.3 1.3 0.7 0.6 0.9 1.0 1.3 0.8 1.3
- 농축수산물 10.0 9.2 3.1 -0.6 -2.7 2.0 1.7 3.0 1.7 2.9 2.4 5.6
- 공업제품 3.2 4.9 2.8 0.9 1.3 -0.2 -0.4 -0.3 0.0 0.4 -0.8 -0.2
- 집세 1.9 4.0 4.2 2.7 2.3 2.5 2.7 2.8 2.8 2.9 0.9 2.9
- 공공서비스 1.2 -0.4 0.5 0.7 0.8 1.2 1.9 2.0 2.0 2.0 2.2 2.2
- 개인서비스 2.2 3.7 1.1 1.6 1.7 1.9 1.8 2.0 2.1 2.3 2.2 2.4
근원물가 1.8 3.2 1.6 1.6 2.0 2.2 2.1 2.3 2.4 2.4 1.7 1.8
생활물가 3.4 4.4 1.7 0.7 0.8 -0.2 -0.2 0.1 0.1 0.6 0.2 0.9

출처 : 통계청「소비자물가지수」

주석

의미분석

[지표설명]

 

■ 소비자물가지수 개념

 

  ° 소비자물가지수

      - 도시가계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작성하는 지수

      - 2010년을 기준(=100)으로 가계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10,000 이상인 품목 481개를 대상으로 작성

  

  ° 근원인플레이션

      - 소비자물가 조사품목중 곡물이외의 농산물과 석유류(도시가스 포함) 같은 외부충격 등에 취약한 품목들이 제외되어 물가변동의 기조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지표

 

  ° 생활물가

      - 소득증감에 관계없이 소비지출이 필요한 기본생필품을 대상으로 작성하며, 142개 품목으로 구성

 

■ 의의 및 활용도 :

 

  °  매월 상품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률을 측정하여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자부담, 구매력 등 측정에 활용

 

■ 수치해석 방법

 

   °  전월(년)비 상승률 : 전월(년)과 비교한 금월(년)의 물가수준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월비 0.7% 상승은 08.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08.6월 대비 0.7% 상승한 것을 나타냄)

 

   ° 전년동월비 상승률 : 전년도 같은 달과 비교한 금월의 물가수준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년동월비 5.9% 상승은 08.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07.7월 대비 5.9% 상승한 것을 나타냄)

 

   °  전년동기비 상승률 : 금년 1월부터 금월까지의 물가(평균)을 전년 동기간 물가수준(평균)과 비교한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년동기비 4.5% 상승은 08년 1월에서 7월까지 소비자물가지수 평균이

            07년 1월에서 7월까지 소비자물가 평균보다 4.5% 상승한 것을 나타냄)

 

[지표해석]

 

■ 최근 소비자물가 동향 및 분석

  

 □ 2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 1.3% 상승

 

 □ 석유류 하락폭 축소,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으로 1월 대비 상승세가 확대(1월 0.8% → 2월 1.3%)

 

  ** 세부적인 내용은 첨부파일(소비자물가동향) 참고.

 

지표 담당 : 기획재정부, 정책기획과, 044-215-2717
최근 갱신일 : 2016-03-18

유의점

관련용어

생활물가지수 :

근원물가지수(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 :

작성방법

의견 및 질문

지표정보

자료출처

  • 출처 : 『소비자물가지수』(매 익월 초)
  • 통계생산기관 : 통계청 경제통계국 물가동향과
  • 통계주기 : 매월

참고사항

  • 최근 1주 조회수 : 2368
  • 최근 갱신일 : 2016-03-18
  • 보유자료기간 새창
    ※ 소비자물가상승률
    ㆍ연 : 1986~2015
    ㆍ월 : 1986.01월~2016.02월

지표관리기관

지표관련정보

참고통계

그래프통계

관련파일

열기 닫기

관련사이트

관련국가주요지표

물가 상승률 새창

  • 정의 :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소비자물가지수의 전년 대비 변화율임. 소비자물가지수는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지수로서 총소비지출 중에서 구...
  • 해설 :
    물가지수를 기초로 산출된 물가상승률은 한 국가의 경제동향 분석이나 경제정책 수립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가 됨은 물론 개인이나 기업의 입장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 구체적으로 화폐의 구매력 측정수단, 경기 동향 판단지표, 그리고 전반적인 상품수급동향 파악의 용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소비자물가지수로 측정된 물가지수는 일반 도시가구가 소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구입하는 각종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로서 활용된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일정한 생활수준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소득 내지 소비금액의 변동을 나타내기 때문에 소비자의 구매력과 생계비 등의 측정에 사용되며 매년 근로자들의 임금인상 기초자료로도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