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본 지표
소비자물가지수 · 지표 담당 : 기획재정부 새창, 물가정책과, 044-215-2834
· 최근 갱신일 : 2018-07-04 (입력 예정일 : 2018-08-01)

그래프

출처 : 통계청「소비자물가지수」

주석 : 2015년을 100으로 460개 조사항목을 가중평균하여 매월 지수를 산출 발표

통계표

통계표명 : 소비자물가상승률
[단위 : 전년비,전년동월비, %]
소비자물가상승률 통계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01월
2018
02월
2018
03월
2018
04월
2018
05월
2018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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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2.2 1.3 1.3 0.7 1.0 1.9 1.0 1.4 1.3 1.6 1.5 1.5
- 농축수산물 3.1 -0.6 -2.7 2.0 3.8 5.5 -0.6 3.5 2.1 4.1 2.7 1.8
- 공업제품 2.8 0.9 1.3 -0.2 -0.5 1.4 1.0 0.8 0.9 1.4 1.6 1.8
- 집세 4.2 2.7 2.3 2.5 1.9 1.6 1.2 1.1 0.9 0.8 0.7 0.6
- 공공서비스 0.5 0.7 0.7 1.2 1.5 1.0 0.5 0.0 0.5 0.3 0.1 0.2
- 개인서비스 1.1 1.6 1.7 1.9 2.7 2.5 2.0 2.4 2.5 2.5 2.6 2.6
근원물가 1.6 1.6 2.0 2.2 1.6 1.5 1.1 1.2 1.3 1.4 1.3 1.2
생활물가 1.7 0.7 0.8 -0.2 0.7 2.5 0.8 1.4 1.1 1.4 1.4 1.4

출처 : 통계청「소비자물가지수」

주석

  • 2015년을 100으로 460개 조사항목을 가중평균하여 매월 지수를 산출 발표

의미분석

[지표설명]

 

■ 소비자물가지수 개념

 

  ° 소비자물가지수

      - 도시가계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작성하는 지수

      - 2015년을 기준(=100)으로 가계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1,000분비로 산출, 품목 460개를 대상으로 작성

  

  ° 근원인플레이션

      - 소비자물가 조사품목중 곡물이외의 농산물과 석유류(도시가스 포함) 같은 외부충격 등에 취약한 품목들이 제외되어 물가변동의 기조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지표

 

  ° 생활물가

      - 소득증감에 관계없이 소비지출이 필요한 기본생필품을 대상으로 작성하며, 141개 품목으로 구성

 

■ 의의 및 활용도 :

 

  °  매월 상품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률을 측정하여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자부담, 구매력 등 측정에 활용

 

■ 수치해석 방법

 

   °  전월(년)비 상승률 : 전월(년)과 비교한 금월(년)의 물가수준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월비 0.7% 상승은 08.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08.6월 대비 0.7% 상승한 것을 나타냄)

 

   ° 전년동월비 상승률 : 전년도 같은 달과 비교한 금월의 물가수준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년동월비 5.9% 상승은 08.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07.7월 대비 5.9% 상승한 것을 나타냄)

 

   °  전년동기비 상승률 : 금년 1월부터 금월까지의 물가(평균)을 전년 동기간 물가수준(평균)과 비교한 변동률

     (예 : 08년 7월 전년동기비 4.5% 상승은 08년 1월에서 7월까지 소비자물가지수 평균이

            07년 1월에서 7월까지 소비자물가 평균보다 4.5% 상승한 것을 나타냄)



 

[지표해석]

 

■ 최근 소비자물가 동향 및 분석

  

◇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2% 하락, 전년동월대비 1.5% 상승

◇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1.2%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하락, 전년동월대비 1.2% 상승

◇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1.4%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4.5% 하락, 전년동월대비 2.0% 상승

 

  ** 세부적인 내용은 첨부파일(소비자물가동향) 참고




유의점

관련용어

생활물가지수 :

근원물가지수(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 :

작성방법

38개 도시의 상품 및 서비스 460개 품목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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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정보

자료출처

  • 출처 : 『소비자물가지수』(매 익월 초)
  • 통계생산기관 : 통계청 경제통계국 물가동향과
  • 통계주기 : 매월

통계표 목록

주요정책자료

관련파일

관련사이트

관련국가주요지표

소비자물가상승률 새창

  • 정의 :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소비자물가지수의 전년 대비 변화율임. 소비자물가지수는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지수로서 총 소비지출 중에서 구입 비중이 큰 약 460여 개 상품 및 서비스 품목들을 정하고 이를 대상으로 조사된 소비자 구입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됨. 가구의 소비구조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5년 주기로 지수를 개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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