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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동향지수(CSI) · 지표 담당 : 기획재정부 새창, 경제분석과, 044-215-2736
· 최근 갱신일 : 2021-09-14 (입력 예정일 : 2021-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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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

- 소비자 심리지수 추이그래프 접기/펼치기 버튼

출처 :

한국은행「소비자동향조사」

주석 :

통계청에서 조사하던 소비자전망조사는 2008년 9월부터 한국은행에서 소비자동향조사로 조사됨

○ 통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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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지수(P)]
소비자심리지수 통계표 입니다. 단위는 지수(P) 입니다.
  2020
08월
2020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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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심리지수
89.7 81.4 92.9 99.0 91.2 95.4 97.4 100.5 102.2 105.3 110.3 103.2 102.5

출처 :

한국은행「소비자동향조사」

주석 :

통계청에서 조사하던 소비자전망조사는 2008년 9월부터 한국은행에서 소비자동향조사로 조사됨

국가통계포털(KOSIS)

    ○ 통계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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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표설명

    • [지표설명]

       

      ■ 소비자심리지수의 개념


       ― 소비자심리지수는 현재생활형편,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등 6개의 주요 개별지수를 표준화하여 합성한 지수로서 전반적인 소비자심리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데 유용

       

           o 6개 개별지수를 표준화 구간(현재 ‘99.1/4분기~’08.2/4분기)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표준화한 후 이를 합성한 종합적인 소비자 심리지표임

       

        ― 개별지수가 100보다 높은 경우 긍정적으로 응답한 가구수가 부정적으로 응답한 가구수보다 많음을, 100보다 낮은 경우에는 그 반대를 의미하며,

       

           소비자심리지수가 100보다 높을 경우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인 기대심리가 과거(‘99.1/4~’08.2/4)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낮을 경우에는 비관적임을 나타냄 

       

      ■ 편제방법

      구성지수의 선택

       

      개별지수의 표준화

       

      소비자심리지수 산출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개별지수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표준화*

       

       * 특정 개별지수의 과도한  영향력

         을 조정

       개별지수의 합산지수를 산출한 후

       이를 표준화하고 6개 구성지수 표준

       편차의 중앙값(median)을 곱해

       소비자심리지수 산출

       

    ○ 지표해석

    • ■ 소비자심리지수 해석방법

       

        지수자체의 증감과 함께 기준치를 상회여부가 보다 중요하므로 두 추이를 함께 보아야 함

                 

    ○ 유의사항

    • 통계청에서 조사하던 소비자전망조사는 2008년 9월부터 한국은행에서 소비자동향조사로 조사됨
      매년 실시하는 소비자심리지수의 표준화구간 연장('03~'19 -> '03~'20)으로 과거 시계열 수정

    메뉴구분아이콘 지표정보

    ○ 작성방법

    • 전국 도시 2,500가구를 대상으로 우편조사에 의한 자기기입방식과 미회수 가구에 대한 전화인터뷰 조사 병행

    ○ 자료출처

    • 출처 : 『소비자동향조사결과』(매월 말)
    • 통계생산기관 : 한국은행, 경제통계국, 통계조사팀
    • 통계주기 : 매월

    ○ 연관지표

    - 가구중위소비 연관지표_새창보기

    • 정의 :
      가구 균등화 중위소비지출임. 가구의 소비지출을 가구원수에 따라 표준화한 금액의 중위값임.
    가구중위소비 차트이미지

    메뉴구분아이콘 정책정보

    ○ 주요정책자료

    [총:29 건]
    정책자료 파일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29 hwp 2019년 5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hwp 2019-06-18
    28 hwp 2019년 4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hwp 2019-05-14
    27 pdf 3월 소비자동향조사결과.pdf 2019-04-01
    26 hwp (1)1812(CSI).hwp 2019-01-15
    25 hwp (1)1603(CSI).hwp 2016-04-14
    24 hwp (1)1511(CSI).hwp 2015-12-22
    23 hwp (1)1506(CSI).hwp 2015-07-15
    22 hwp (1)1502(CSI).hwp 2015-03-17
    21 hwp (1)1412(CSI).hwp 2014-12-30
    20 hwp (1)1408(CSI).hwp 2014-09-17
    19 hwp (1)1406(CSI).hwp 2014-07-09
    18 hwp 13년12월 소비자동향.hwp 2014-01-08
    17 hwp 13년11월 소비자동향.hwp 2014-01-08
    16 hwp 13년10월 소비자동향.hwp 2014-01-08
    15 hwp 1211(CSI).hwp 2012-12-24
    14 hwp 1207(CSI).hwp 2012-07-25
    13 hwp 1204(CSI).hwp 2012-05-08
    12 hwp 1109(CSI).hwp 2011-10-25
    11 hwp 1108(CSI).hwp 2011-10-25
    10 hwp 1107(CSI).hwp 2011-10-25
    9 hwp 1106(CSI).hwp 2011-10-25
    8 hwp 1105(CSI).hwp 2011-06-14
    7 hwp 1104(CSI).hwp 2011-05-19
    6 hwp 1103(CSI).hwp 2011-05-19
    5 hwp 소비자동향지수1102(CSI).hwp 2011-03-24
    4 hwp 소비자동향지수1101(CSI).hwp 2011-03-24
    3 hwp 소비자동향지수1012(CSI).hwp 2011-03-24
    2 hwp 2009년 1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hwp 2010-01-05
    1 hwp 2009년6월소비자동향조사(CSI).hwp 2009-06-26

    ○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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