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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 서비스 · 지표 담당 : 행정안전부 새창, 정부24운영과, 02-2100-4138
· 최근 갱신일 : 2019-03-11 (입력 예정일 : 2020-02-28)

그래프

출처 :

행정안전부 (정부민원포털 정부24, www.gov.kr)

주석 :

* 민원발급, 열람건수는 민원신청건수에 포함됨
* 통계자료 :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서비스 개시(2002년 하반기) - 2017년 7월
정부민원포털 정부24 서비스 개시(2017년 7월) 이후 - 현재

통계표

통계표명 : 정부민원포털 정부24 서비스 이용 민원처리 건수
[단위 : 건]
정부민원포털 정부24 서비스 이용 민원처리 건수 통계표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아래위p_open
신청건수 62,347,405 68,261,760 68,735,863 64,406,624 63,435,386 65,191,141 58,460,802 61,893,547 68,359,627
발급건수 21,106,234 28,244,922 39,442,594 50,093,278 57,487,498 60,755,671 58,709,239 65,371,705 70,408,837
열람건수 5,262,941 5,950,205 7,206,977 10,572,368 10,958,990 9,070,463 7,787,406 12,994,174 38,601,272

출처 :

행정안전부 (정부민원포털 정부24, www.gov.kr)

주석 :

* 민원발급, 열람건수는 민원신청건수에 포함됨
* 통계자료 :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서비스 개시(2002년 하반기) - 2017년 7월
정부민원포털 정부24 서비스 개시(2017년 7월) 이후 - 현재

    의미분석

    [지표설명]

      

    ■ 정부민원포털 정부24 서비스 개요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서비스 개념

      정부민원포털 정부24 란?

      국민의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고 정보기술(IT)이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정보화 인프라를 행정서비스에 접목하여 국민이 민원신청을 위해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통합전자민원창구

     

      ° ‘02. 11월부터 전자민원서비스 개시

      ° ‘17. 7월부터 정부24 정부민원포털서비스 개시

      ° 인터넷으로 5,000여종의 법정민원사무에 대한 안내 2,000여종 민원에 대한 신청, 1,000여종의 민원에 대한 인터넷 열람 및 발급 서비스 제공 ('18.12월 현재)

      ° 주민등록증진위확인 및 인감증명발급사실확인 등의 7종의 부가 서비스 제공

      ° 전자지불, 민원발급 등 4개 기능에 대해 전자민원 공통서비스(Shared Service) 제공

     

    ■ 지표의 의의 및 활용

      ° 정부민원포털 정부24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연도별 신청 및 발급 건수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곧, 민원사무처리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국민(민원인)이 관청을 방문하지 않고 개인의 PC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횟수가 증가되고 있음을 의미함

      ° 연도별 신청 및 발급건수의 증감자료 제공

      ° 연도별 주요민원에 대한 신청 현황자료 제공



     

    [지표해석]

     

    ■ 정부민원포털 정부24 서비스 이용추이

       ° 주민등록등(초)본 등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의 결과물을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 개시 후 이용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발급 대상 지속적 확대

       ° '05. 7월부터 주민등록등(초)본 인터넷발급 수수료를 무료화하고 어디서나 민원처리 서비스를 민원24를 통해 개시한

          이후 서비스 이용량이 급격히 증가함

       °  다만, '05년 9월 23일 인터넷 발급문서의 위ㆍ변조 가능성 문제 제기로 발급서비스를 일시 중단하였으나, '05년 11월 10일

          서비스 재개 후 다시 이용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09년 보편적서비스사업('웹표준화 및 웹 접근성'강화 사업)을 통해,

        1. 익스플러러 뿐만 아니라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2. 사용자(장애인, 노약자) 제한없고, 전문능력 없이도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강화하였음

       °  가능한 모든 민원사무의 온라인화 추진

        1. 온라인 신청종수 : 2,728종

        2. 온라인 발급종수 : 1,182종

        * 민원서비스선진화 1,2차사업('09 ~ '10)을 통해 민원 종수가 대폭 확대되었으며, '12~'14년 민원사무 통폐합으로

           인하여 전년도에 비해 민원사무 종수 다소 감소됨

       °  '17.7월 정부24(www.gov.kr) 포털 서비스 확대 개편

        * 2018년 4분기 3년간 신청건수가 전무한 민원에 대해 안내로 전환 후 온라인 신청 종수가 다소 감소됨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온라인 신청종수

    2,933종

    2,968종

    2,903종

    2,903종

    3,049종

    3,003종

    2,728종

    온라인 발급종수

    1,166종

    1,163종

    1,143종

    1,142종

    1,094종

    1,058종

    1,182종

     

     

    ■ 관계 노력

      ° 국민이 민원처리를 위해 관청을 방문하는 횟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구비 서류가 있는 민원사무도 인터넷을 통해 신청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서비스 대상을 지속적으로 온라인화하고 있으며,

      ° 인터넷 발급문서의 위ㆍ변조 가능성에 대한 보안 점검 및 서비스 전반에 대한 보안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음



    유의점

    관련용어

    신청건수 :

    발급건수 :

    열람건수 :

    작성방법

    정부24 통계프로그램 이용(행정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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